상담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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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887회 작성일 21-12-06 14:26본문
상담의 내용
상담의 내용은 내담자가 제공한 사실에 근거한 정보와 상담사의 특별한 중재내용을 포함한다. 상담내용이 내담자와 비언어적인 행동에 의한 대화에 의존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언어적 전달이 가능하여야 한다. 언어적 내용은 상담의 진실한 메시지와 관계가 없을 수도 있다. 반면에 비언어적 행동의 메시지는 의미전달이 강하게 다가오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내담자가 경직된 자세로 앉아 있으면서 손에 쥐고 있는 빈 성냥 껍질 위에 작은 몇 방울의 눈물을 떨어뜨리거나, 주먹을 불끈 쥔다거나, 여자 내담자가 그녀의 허벅지를 노출시킨다거나, 상담사가 노출된 허벅지를 훔쳐보고 죄의식을 느끼는 것과 같은 것들이 언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보다 훨씬 더 강하고 직설적인 메시지가 된다. 이는 의미 있는 대화가 상담사와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 속에 들어 있다.
그렇다고 해서 언어적 표현을 무시해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상담과정에서 내담자가 전하고자 하는 말의 의미는 사전에 정의되어 있는 말의 의미보다 더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사는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의 현실성과 표현된 언어의 은유적 또는 암시적 내용에 주의 깊은 관심을 가지고 분석적 경청을 해야 한다.
그 예로서 내담자가 사용하는 말의 내용이나 스타일, 특정한 언어선택의 빈도, 즉 활동적인 내용의 동사나 비활동적인 동사, 전문적인 용어, 사투리, 잦은 명령어 등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가를 예의 주시하고 그 말들의 내용을 분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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